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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 日 캠핑카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19-02-12 17:35

日 캠핑카 시장이 성장하는 이유는?

(도쿄=프레스맨) 윤이나기자 = 중장년층 부부 여행, 반려견·반려묘 등 펫 동반 여행과 같이, 일본인들의 다양한 국내 여행 스타일의 변화에 맞춰 캠핑카 시장이 뜨고 있다. 일본 RV협회에 따르면 일본내 캠핑카 보유대수는 처음으로 10만대를 돌파해 꾸준히 시장규모가 확대되는 중이다.

 

이미지 출처 : ‘재팬캠핑카쇼2019’ 홈페이지

 

지난 2월 1일부터 3일, 지바현(千葉県)에 위치한 마쿠하리멧세(幕張メッセ)에서 일본 최대의 캠핑카 전시회가 열렸다. 아사히신문(朝日新聞)에 따르면 이 전시회에는 약 70여사의 캠핑카 메이커가 참가해 최신식 모델의 캠핑카 310여대를 선보였고, 약 7만 여명의 관람객이 이 곳을 찾았다.  전시회에는 일상 생활용도의 경차나 SUV를 필요에 따라 차내 숙박이 가능토록 트랜스폼(Transform)할 수있는 모델이나, 재난발생시 비상전력을 쓸 수 있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캠핑카 모델, 자연을 만끽하며 운동할 수 있도록 차안에 헬스 트레이닝 시설을 갖춘 캠핑카 등, 다양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아이디어 캠핑카가 소개됐다.

일본의 캠핑카 보급은 해마다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일본 RV협회가 발행한 ‘캠핑카 백서 2018’에 따르면, 2005년 캠핑카 보유대수는 약 5만대, 2011년 7만 5600대, 2017년은 10만 6200대로  10여년 전과 비교해 2배 넘게 성장했다. 이같은 증가 추세는 소비자들이 캠핑카를 단순한 캠핑의 도구에서 '이동식별장'으로 인식하면서 어느정도의 구매력을 갖춘 중장년층이 구매에 적극 나서게 된 때문으로 풀이된다.

일본내 캠핑카 보유 대수 추이(출처:일본RV협회, 캠핑카백서2018)
일본내 캠핑카 보유 대수 추이(출처:일본RV협회, 캠핑카백서2018)

캠핑카를 구입하게 된 동기(2017년)로서 가장 응답이 많았던 것은, '부부 둘이서 여행을 즐기기 위해'가 54.5%로, 과반수를 차지했다. 그 다음으로는 '펫 동반 여행에 적합하기 때문에'가 39.7%로, 전년대비 2% 포인트 상승했다. '아이들과 캠프나 여행을 즐기기 위해'구입했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3.8% 감소한 19.7%에 그쳤다. 이는 자녀가 성장한 이후 부부끼리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는 중장년층 구매자 비율이 높아진 것을 뒷받침한다.
 
실제로 캠핑카를 주로 사용하는 연령층을 보면, 60대가 40.8%, 50대가 30.2%, 70대가 9.7%로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이 캠핑카 이용층 전체의 8할에 달한다. 반대로 40대 이하의 비율은 매해 감소하는 추세로, 작년 23.5%에서 올해는 4.9%p감소한 18.6%에 그쳤다. 

또 반려견이나 반려묘 등, 펫을 키우는 인구 자체가 늘고 있어, 펫을 데리고 야외활동을 하기에 적합한 이동수단으로서도 캠핑카가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캠핑카 메이커 각사의 매출금액 합계를 들여다보면 2017년 매출은 424억엔(약 4,341억원)으로 최고 기록을 갱신하는 중이다. 매출 구성을 보면 새로 등록한 신차(新車)가 전년대비 60억엔 증가한 254억 1,730엔으로 전체의 59%를 차지해 신규 유입자가 많은 성장시장임을 추측할 수 있다. 

일본내 캠핑카 매출 추이(출처:일본RV협회, 캠핑카백서2018)
일본내 캠핑카 판매액 추이(출처:일본RV협회, 캠핑카백서2018)

캠핑카를 구입한 소비자들은 캠핑카로 인해 여행스타일이 소프트하게 변했다고 입을 모은다. 먼저 출발시간이나 목적지 등을 편하게 정할 수 있게 됐다는 점이나, 특히 히가에리(日帰り:당일치기) 온천이나 근교 관광지 순회 등, 제대로 된 여행계획을 짜서 가기엔 내용이 살짝 부족하지만 그렇다고 대중교통으로 쉽게 갈 수는 없는 애매한 소규모 여행도 캠핑카를 이용해 부담없이 자주 즐길 수 있게 됐다는 의견이 많았다.  또한 지진 뿐만 아니라 최근 찾아진 폭우나 폭설 등 이상기온에 의한 자연재해가 급증하면서 캠핑카가 훌륭한 재난대비 시설이 될 수 있다는 인식이 널리 퍼진 것도 캠핑카 시장의 성장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원문 : 프레스맨 http://www.pressm.kr/news/articleView.html?idxno=22062​19.0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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